Docker 활용 시나리오

이재홍 http://www.pyrasis.com 2014.08.02 ~ 2014.09.20

손쉬운 서비스 이전

Docker만 설치되어 있으면 어디든지 Docker 컨테이너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사내망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로 또는,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로 손쉽게 이전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Amazon Web Services, Google Cloud Platform, Microsoft Azure와 같은 메이저 클라우드 서비스와 Digital Ocean, Rackspace, Linode 등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가 영업 중입니다. 뿐만 아니라 KT ucloud biz, T cloud biz, U+ Cloud N 등 국내에도 다양한 서비스가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끼리 경쟁이 치열해지는 만큼 가격이 싸고 안정적인 업체가 계속 생겨납니다. 서비스를 한 번 구축하면 이전하기가 쉽지 않은데, 클라우드 시대로 오면서 이러한 장벽이 많이 무너졌습니다. 여기에 Docker를 활용하여 서비스를 구축하면 가격이 싼 클라우드 서비스로 손쉽게 이전할 수 있습니다.


그림 19-3 Docker를 활용한 손쉬운 서비스 이전

그림 19-3은 Docker를 활용하여 서비스를 이전하는 사례를 간단하게 표현해보았습니다. Docker 이미지만 있으면 어디든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사내망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로, Amazon Web Services에서 Google Cloud Platform으로 간단하게 이전할 수 있습니다.

특히 Docker라는 공통된 인터페이스를 활용하여 서비스의 일부는 Amazon Web Service에 구축하고 또 다른 일부는 Microsoft Azure에 구축하는 등 여러 클라우드 플랫폼 위에서 서비스를 구축할 수도 있습니다.


그림 19-4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에 CoreOS로 클러스터 구성

실제로 CoreOS는 그림 19-4처럼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클러스터를 구성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저작권 안내

이 웹사이트에 게시된 모든 글의 무단 복제 및 도용을 금지합니다.
  • 블로그, 게시판 등에 퍼가는 것을 금지합니다.
  • 비공개 포스트에 퍼가는 것을 금지합니다.
  • 글 내용, 그림을 발췌 및 요약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 링크 및 SNS 공유는 허용합니다.

Published

30 November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