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 콘텐츠를 배포하는 CDN 서비스인 CloudFront

이재홍 http://www.pyrasis.com 2014.03.24 ~ 2014.06.30

목차

Invalidation으로 CloudFront 콘텐츠 갱신하기

CloudFront로 배포되는 파일의 캐시가 유지되는 기본 시간은 24시간이며 오리진 HTTP 헤더의 캐시 설정Cache-Control을 이용하여 캐시가 유지되는 시간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캐시가 만료되기 전에 파일의 내용을 갱신하고 싶으면 무효화Invalidation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무효화 기능은 말 그대로 CloudFront 에지 로케이션에 저장된 파일의 캐시를 삭제하는 기능입니다. 캐시가 삭제된 뒤 사용자가 해당 파일을 요청하면 에지 로케이션은 오리진에서 새 파일을 가져오므로 파일 내용을 갱신할 수 있게 됩니다.

이번 실습은 S3을 오리진으로 사용하는 CloudFront 배포를 이용하여 진행하겠습니다. EC2 인스턴스나 외부 웹 서버를 오리진으로 사용하는 CloudFront 배포도 내용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S3와 CloudFront를 연동하지 않았다면 ‘12.2 S3와 CloudFront 연동하기’를 참조하여 CloudFront 배포를 생성합니다.

‘12.4 Signed URL로 CloudFront 콘텐츠 사용 제한하기’에서 Distribution Settings → Behaviors → Edit → Restrict Viewer Access(Use Signed URLs)를 Yes로 설정했다면 실습의 편의를 위해 No로 설정합니다(Signed URL 사용 여부에 상관없이 무효화Invalidation 기능은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Restrict Viewer Access 설정을 변경했다면 설정이 완전히 적용되어 Status가 Deployed가 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먼저 웹 브라우저에서 S3와 연동한 CloudFront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index.html 파일의 내용이 잘 출력되는지 확인합니다.


그림 12-55 웹 브라우저에서 S3와 연동한 CloudFront에 접속

텍스트 편집기를 열고 아래와 같이 작성한 뒤 index.html로 저장합니다. 그리고 S3 버킷에 파일을 올려 index.html의 내용을 수정합니다(파일을 올리는 방법은 ‘11.2 S3 버킷에 파일 올리기/받기’를 참조하기 바랍니다).

index.html

<html>
<head>
    <title>Example CloudFront Distribution</title>
</head>
<body>
    <p>Hello CloudFront - S3</p>
    <p>Hello AWS</p>
</body>
</html>


그림 12-56 S3 버킷에 파일을 올려 index.html의 내용을 수정

다시 웹 브라우저에서 S3와 연동한 CloudFront에 접속해봅니다. index.html 파일의 내용은 여전히 이전 내용을 출력하고 있습니다. 새로고침을 해도 바뀌지 않습니다.


그림 12-57 웹 브라우저에서 S3와 연동한 CloudFront에 접속

이제 CloudFront 배포 목록으로 이동합니다. CloudFront 배포 목록에서 S3와 연동한 CloudFront 배포를 선택하고 위쪽 Distribution Settings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림 12-58 CloudFront 배포 설정

CloudFront 배포 설정입니다. 위쪽 Invalidations 탭을 클릭하고 Create Invalidation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림 12-59 CloudFront 배포 설정에서 무효화 요청 생성

Create Invalidation 창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무효화Invalidation 요청을 생성합니다.

Object Paths 부분에 무효화할 파일의 목록을 입력합니다. 우리는 index.html 파일의 내용을 수정하였으므로 /index.html을 입력합니다. 최상위에 위치한 파일은 파일명만 입력해도 되며 /index.html과 같이 절대경로로 입력해도 됩니다. 하위 디렉터리에 위치한 파일은 /images/hello.png와 같이 절대경로로 입력합니다.

여러 개의 파일은 새 줄로 구분하여 입력하면 되고, 이 무효화 요청은 한번에 최대 1,000개의 파일까지 처리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무효화 요청은 동시에 3개까지 생성 가능합니다.

파일 입력이 끝났으면 Invalidate 버튼을 클릭하여 무효화 요청을 생성합니다.


그림 12-60 무효화 파일 목록 설정 및 무효화(Invalidation) 요청 생성

무효화 요청 목록에서 무효화 요청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atus를 보면 InProgress로 표시되며 인디케이터가 회전하고 있습니다. 무효화 요청이 모든 에지 로케이션에 적용되기까지 약 15~20분이 소요됩니다.


그림 12-61 무효화 요청 생성 완료

무효화 요청이 모든 에지 로케이션에 적용이 완료되면 Status가 Completed로 바뀝니다.


그림 12-62 무효화 요청 적용 완료

다시 웹 브라우저에서 S3와 연동한 CloudFront에 접속해봅니다.

무효화 요청이 모든 에지 로케이션에 적용이 완료된 후 CloudFront에 접속해보면 새롭게 수정한 index.html 파일의 내용이 출력됩니다. 이전 내용이 표시된다면 새로고침을 하면 새 내용으로 바뀝니다.


그림 12-63 무효화 요청 적용 후 S3와 연동한 CloudFront에 접속

무효화 요청 없이 빠르게 파일 갱신하기
무효화 요청은 아무리 빨라도 10분 이상 걸립니다. 따라서 CloudFront는 에지 로케이션에 파일의 캐시가 없을 때 오리진에서 파일을 새로 가져온다는 특성을 이용하여 파일의 내용이 바뀔 때마다 디렉터리 경로나 파일명을 바꾸는 방식으로 운영이 가능합니다.
예)
/images/hello-1.png → /images/hello-2.png
/css/3f2c527a/hello.css → /css/f8bc2d31/hello.css
/css/1/world.js → /css/2/world.js

이렇게 하면 파일의 내용이 바뀔 때 항상 캐시가 없는 새로운 파일이 되므로 무효화 요청 없이, 짧은 시간 안에 파일을 갱신할 수 있습니다. 빠르면 2~3초 늦어도 1분안에 파일의 갱신이 가능합니다.

새로 갱신된 파일 목록은 EC2 인스턴스의 웹 서버에서 직접 제공하거나, 클라이언트에서 독자적으로 파일 버전을 처리하도록 구현하면 됩니다. 또는 새로 갱신되는 파일 목록을 가진 파일은 HTTP 헤더의 Cache-Control에서 짧은 캐시 유지 시간을 설정하여 운영해도 됩니다.

단 모든 파일의 캐시 유지 시간을 짧게 설정하면 오리진에 접속하여 새 파일을 가져오는 주기가 짧아지므로 전체적인 성능이 느려지게 됩니다. 즉 오리진에서 새 파일을 가져오는 속도는 다소 느리므로 이렇게 되면 CloudFront 캐시를 사용하는 의미가 없어지게 됩니다.


저작권 안내

이 웹사이트에 게시된 모든 글의 무단 복제 및 도용을 금지합니다.
  • 블로그, 게시판 등에 퍼가는 것을 금지합니다.
  • 비공개 포스트에 퍼가는 것을 금지합니다.
  • 글 내용, 그림을 발췌 및 요약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 링크 및 SNS 공유는 허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