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어지간한 오픈소스는 GitHub로 다 모인듯 합니다. 프로젝트 수가 너무 많아서 하나 하나 다 둘러보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제가 GitHub를 돌아다니면서 찾은 프로젝트들을 기록으로 남겨보겠습니다.

elvish - An experimental Unix shell

https://github.com/xiaq/elvish

Go로 작성된 Shell이군요. 이름에서 vim 변종인 elvis가 떠오르네요.

프롬프트 상에서 알록달록하게 문법 강조가 되는게 특징입니다. 오래전 M dir처럼 네비게이션 모드도 제공합니다.


cockroach - A Scalable, Geo-Replicated, Transactional Datastore

https://github.com/cockroachdb/cockroach

구글 출신 엔지니어들이 개발하고 있는 DB입니다. 데이터센터 레벨의 재해에도 대비하는 것이 주 목적이군요. 근데 이름이 바퀴벌레DB(cockroachdb)인데 바퀴벌레처럼 질긴 생명력을 본따 만든 것 같군요.

이 프로젝트도 Go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분산 키-값 형태이고, 최상위 레이어는 SQL이라고 합니다(아직 미구현).

기대되는 프로젝트입니다.


etcd - A highly-available key value store for shared configuration and service discovery

https://github.com/coreos/etcd

요즘 Docker가 대유행입니다. Docker를 기본 베이스로 하는 CoreOS라는 리눅스 배포판이 나왔는데, etcd는 CoreOS에 포함된 키-값 저장소입니다.

전통적으로 유닉스/리눅스 운영체제는 /etc 디렉터리에 설정 파일들을 저장했습니다. etcd는 /etc 디렉터리에서 이름을 따온 것 같군요. 분산된 서버의 설정을 통합해서 관리하는 것이 주 목적으로 보입니다. Zookeeper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하는군요.

이것도 Go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Raft 컨센서스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gittip - Weekly payments, motivated by gratitude

https://github.com/gittip/www.gittip.com

오픈소스 개발자에게 기부를 손쉽게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플랫폼입니다.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주 단위로 자동 기부가 됩니다. 기부를 할 수도 있고, 받을 수도 있습니다.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기부를 받아도 돈을 가져올 수가 없군요.


gitbook - Utility for generating books and exercises using GitHub/Git and Markdown

https://github.com/GitbookIO/gitbook

git으로 서적을 출판하는 플랫폼입니다. 문서 포맷은 markdown을 사용하고, git을 사용하는 만큼 공동 저작도 가능합니다.

책을 유료로 보여줄 수 있는 것도 마음에 드는군요.


이상 끝.


저작권 안내

이 웹사이트에 게시된 모든 글의 무단 복제 및 도용을 금지합니다.
  • 블로그, 게시판 등에 퍼가는 것을 금지합니다.
  • 비공개 포스트에 퍼가는 것을 금지합니다.
  • 글 내용, 그림을 발췌 및 요약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 링크 및 SNS 공유는 허용합니다.

Published

28 July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