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웹 서비스를 다루는 기술 출간 후기

저작권 안내
  • 책 또는 웹사이트의 내용을 복제하여 다른 곳에 게시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 책 또는 웹사이트의 내용을 발췌, 요약하여 강의 자료, 발표 자료, 블로그 포스팅 등으로 만드는 것을 금지합니다.

2014년 9월 30일에 "아마존 웹 서비스를 다루는 기술"이 출간되었습니다. 책은 3월 말부터 쓰기 시작해서 6월 말에 마무리를 했습니다.

이번 책은 이미지가 많아서 고생을 했는데요. 원본 PNG, 박스가 추가된 PSD, 최종 PNG 이렇게 이미지마다 파일이 3개씩 생겼습니다. 책 원고와 이미지 파일을 저장한 Git 저장소 크기가 2.3GB에 달했습니다.

6월말에 원고를 마무리하고나니 7, 8월에 AWS 콘솔의 CloudFront, RDS, Route 53 UI가 업데이트 되더군요. 다시 캡쳐해서 작업했습니다. 세세하게 버튼 이름이나 UI가 바뀌어서 다 고쳤습니다. 게다가 CloudSearch는 검색 도메인의 엔드포인트에 데이터를 올릴 때 IP 주소를 제한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이 기능이 없어지는 바람에 관련 내용을 모두 수정했습니다. 나중에 또 UI가 바뀌더라도 해당 부분을 웹에 공개된 원고에 반영하겠습니다.

30장 AWS API 부분은 코드가 간단하고 반복되는 내용이긴 하지만 잘 동작하는지 하나 하나 확인해가면서 작업하느라 의외로 스트레스가 컷습니다.

예제 코드의 언어는 Node.js JavaScript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다른 유명한 언어들이 많지만 책에 넣으려니 코드가 너무 길어져서 Node.js를 택하게 되었습니다(제가 Node.js를 좋아하기도 하고요).

책에서 특히 신경 쓴 부분은 실전 활용 예제 부분이었습니다.

32장 콘서트 티켓 예매 사이트 구축 예제는 생활코딩 페이스북 그룹에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AWS 리소스를 골고루 사용하는 예제를 만드느냐 아니면 예제의 목적에 집중하느냐에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처음에는 SQS를 사용해서 좌석 정보를 공유했지만 생각보다 성능이 좋지 않아서 결국에는 ElastiCache Redis를 사용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Auto Scaling 기능을 통해 t1.micro EC2 인스턴스가 26개 가량 생겼고, 장애 없이 테스트가 끝났습니다.

3일에 걸쳐 테스트를 하면서 많은 분들이 테스트에 참여해주셨는데, 도트 찍기로 오토봇을 그려보자면서 가이드까지 올라왔습니다.

하트를 그리는 분도 계셨고요.

테스트는 그야말로 축제 분위기였습니다. 좌석이 실시간으로 빠르게 채워지는 모습이 그야말로 장관이었습니다. 불판을 몇 번이나 갈면서(DB 초기화) 신나게 놀았습니다. 테스트에 참여해주신 생활코딩 회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33장 모바일 게임 서버 구축 예제는 제가 게임 회사에서 일하면서 쌓았던 경험을 살려서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내용이 길어지지 않으면서 핵심만 추려내는데 집중했습니다.

책은 딱 800페이지입니다. 무엇보다도 분량이 많아서 책을 쓰는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책 원고도 웹사이트에 공개한 만큼 많은 분들이 보고 활용해주셨으면 합니다. 또한, 종이책은 모니터로 보는 것과는 또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이 구입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구입해주신 분들께는 정말 감사드립니다.

전자책은 Apple iBooks, Google Play, 리디북스, 예스24, 교보문고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현재 출판사에서 작업 중이며 한 달 정도 걸릴 것 같습니다.


저작권 안내

이 웹사이트에 게시된 모든 글의 무단 복제 및 도용을 금지합니다.
  • 블로그, 게시판 등에 퍼가는 것을 금지합니다.
  • 비공개 포스트에 퍼가는 것을 금지합니다.
  • 글 내용, 그림을 발췌 및 요약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 링크 및 SNS 공유는 허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