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웹 서비스를 다루는 기술” 다음에 나올 책은 “가장 빨리 만나는 Docker”입니다. 이번에도 원고를 웹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Docker는 나온지가 2년도 채 되지 않았는데 매우 빠른 속도로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플랫폼과 맞물려서 시너지 효과가 나는 것 같군요. 요즘은 AWS를 비롯하여 Google Cloud Platform, Microsoft Azure에서도 Docker를 공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번 책에서는 CoreOS도 다루었습니다. CoreOS는 Docker를 사용해보신 분들은 한번쯤은 들어보셨을겁니다. 일반적인 리눅스 배포판에서 내세우는 패키지 시스템도 없고, 그냥 Docker 컨테이너를 실행하기 위한 전용 리눅스 배포판입니다. 분산 키-값 저장소인 etcd와 분산 실행 시스템인 fleet를 이용하여 고가용성(High Availability)을 제공합니다.

책 집필은 다 끝냈고, 지금은 조판 작업 중입니다(조판은 원고를 종이에 인쇄할 형태로 꾸미고 책 형태로 만드는 작업입니다). 이번달 중으로 책이 나올 예정입니다.


책을 쓸 때 주제 선정이 늘 고민거리입니다. 대박은 안나더라도 손익 분기점을 넘길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게 되는데, 이게 안되는 주제는 출판사 담당자 레벨에서 컷! 당합니다.

책이든 영화든 드라마든 만들고 싶은 사람의 생각과 시장의 상황은 늘 괴리가 있게 마련이죠.

전자책 시장이 활성화 되면 좀 더 다양한 분야의 책들이 나올거라 생각됩니다. 일단 종이책은 초판을 1500~1800부를 무조건 찍어내야 합니다. 100권씩 찍어서 조금씩 팔면 되지 않나 하겠지만 인쇄소에서 소량으로 인쇄하면 단가가 올라갑니다. 전자책은 이런 부담이 없으니 주제 선정에서 좀더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저자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람을 꼽으라면 담당 편집자일겁니다. 이 직종에 대해서는 여기를 읽어보세요.

제 담당자는 도서출판 길벗의 “한동훈”님입니다. 한빛미디어 시절에 “윈도우 프로젝트 필수 유틸리티: Subversion, Trac, CruiseControl.NET“으로 인연이 닿아 지금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책을 쓰다보면 혼자만의 생각에 갇혀서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때가 많습니다. 이때 편집자가 더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 줄 수 있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저작권 안내

이 웹사이트에 게시된 모든 글의 무단 복제 및 도용을 금지합니다.
  • 블로그, 게시판 등에 퍼가는 것을 금지합니다.
  • 비공개 포스트에 퍼가는 것을 금지합니다.
  • 글 내용, 그림을 발췌 및 요약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 링크 및 SNS 공유는 허용합니다.

Published

02 November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