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를 위한 리버스 엔지니어링 상식 - 리버스 엔지니어링이란? 2부

저작권 안내
  • 책 또는 웹사이트의 내용을 복제하여 다른 곳에 게시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 책 또는 웹사이트의 내용을 발췌, 요약하여 강의 자료, 발표 자료, 블로그 포스팅 등으로 만드는 것을 금지합니다.

앞에 올렸던 리버스 엔지니어링이란? 1부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윈도우용 바이너리를 리버스 한다고 하면 윈도우 API를 알아야 하고 기타 리눅스나 BSD라면 해당 OS의 API를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당연히 인텔 어셈블리를 알고 있어야 하고, 인텔 CPU가 돌아가는 방식을 알아야 합니다. 프로그램은 단순히 로직만으로 이루어져 있지 않고 시스템의 API를 호출하여 여러가지 동작을 하기 때문에 각 API의 사용방법과 동작결과를 알고 있어야 어셈블리 코드에서 C소스 코드로 옮기고 다시 소스를 재구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플리케이션을 리버스하는 경우 윈도우 커널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리버스가 가능하지만 커널 레벨로 동작하는 드라이버나 기타 서비스는 윈도우 커널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어셈블리에서 C소스 코드로 옮기는 작업은 한마디로 단순 반복작업입니다. 디스어셈블된 코드에서 call은 함수이고 각종 점프 명령어들은 if, for, while, switch, goto 등의 C언어 제어문입니다. mov 명령어는 변수에 값을 대입한다거나 하는 것이고 push, pop 명령은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자값을 넘겨줄 때 사용합니다. 이 어셈블리 명령의 조합을 읽어 C코드로 구현을 하면 됩니다.

각종 도구들

리버스 엔지니어링에서는 디스어셈블러라는 도구가 매우 필수적입니다.
자주 쓰이는 것들로는 리버스계에서 아주 유명한 소프트아이스(SoftICE, 이하 소아)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소아의 특징으로는 윈도우가 돌고 있는 상태에서 Ctrl+D를 누르면 윈도우가 멈추고 소아 창이 떠서 현재 실행되고 있는 어셈블리 코드를 보여줍니다. 정말 강력하고 편리한 기능입니다. 이 기능이 소아를 쓰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물론 그냥 바이너리를 열어서 디스어셈블도 가능하며 요즘은 비주얼 소프트아이스라고 나와서 원격 디버깅도 가능합니다. 단 비쌉니다.

WinDBG(Windows Debugger)는 MS에서 배포하는 무료 디버거인데 윈도우 내부를 분석하는데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심볼 서버에서 심볼 파일을 받아와서 윈도우 내부 DLL들의 함수이름과 구조체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도 그냥 바이너리를 열어 디스어셈블이 가능합니다.

OllyDBG, 아주 편리한 도구입니다. 리버스하기에는 딱 알맞은 도구가 아닌가 싶습니다. 디스어셈블 뿐만 아니라 이 디버거가 어셈블리 코드를 분석하여 사용자에게 많은 정보(함수 이름, 인자값 이름, 서브루틴끼리 묶어주는 기능, 점프명령의 도착점 표시 기능 등)를 제공해 줍니다.

W32dasm는 OllyDBG처럼 인터렉티브 하지는 않지만 상당히 쓸만한 도구입니다. 기타 IDA나 PE Browse등의 프로그램이 있는데 사용자 취향에 따라 골라 쓰면 되겠습니다.

거의 모든 디버거에서 레지스터, 스택, 메모리 상태 등을 표시해 주고 있으므로 코드 분석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주의할 점은 같은 바이너리를 디스어셈블한다고 하더라도 디스어셈블러마다 분석해 내는 코드가 조금씩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한가지 디버거만 쓰다 보면 엉뚱한 코드를 보기 쉽습니다. 여러가지 디버거를 돌려 가면서 코드를 분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관련글


저작권 안내

이 웹사이트에 게시된 모든 글의 무단 복제 및 도용을 금지합니다.
  • 블로그, 게시판 등에 퍼가는 것을 금지합니다.
  • 비공개 포스트에 퍼가는 것을 금지합니다.
  • 글 내용, 그림을 발췌 및 요약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 링크 및 SNS 공유는 허용합니다.

Published

2007-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