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홍의 GitHub 탐험기 2014/08/05

저작권 안내
  • 책 또는 웹사이트의 내용을 복제하여 다른 곳에 게시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 책 또는 웹사이트의 내용을 발췌, 요약하여 강의 자료, 발표 자료, 블로그 포스팅 등으로 만드는 것을 금지합니다.

오늘도 어김없이 GitHub 탐험기는 나갑니다. 프로젝트 선정기준은 딱히 없고요, 그냥 제 마음입니다. 제가 필요해서 기록으로 남깁니다. 내용이 부실해지면 '아 이 사람이 오늘 할일이 많구나'라고 생각해주세요.


gcvis - Visualise Go program GC trace data in real time

https://github.com/davecheney/gcvis

Go의 가비지 컬렉션을 시각화하여 실시간으로 표시해주는 프로젝트입니다.

저는 Go가 참 마음에 듭니다. 한때 Java를 네이티브로 컴파일해주는 gcj가 주목을 받았는데요. 요즘은 별로 쓰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Go는 Java처럼 가비지 컬렉션이 있는데다 C/C++처럼 네이티브 컴파일이 되는게 장점입니다. 단, 개발툴이 부족한게 좀 아쉽습니다. Node.js 개발툴은 여기 저기서 쏱아져 나오고 있는데 말이지요.


three.js - JavaScript 3D library

https://github.com/mrdoob/three.js

JavaScript 3D 라이브러리입니다.

웹 브라우저에서 지원하는 WebGL로 3D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데요. WebGL도 OpenGL의 일종입니다. 그냥 WebGL API로만 3D 프로그래밍하려면 정말 힘들죠.

three.js는 게임 엔진 수준으로 WebGL을 잘 래핑해놨습니다. Scene, Material, Mesh 관리라든지 카메라 처리라든지.


Jekyll - Jekyll is a blog-aware, static site generator in Ruby

https://github.com/jekyll/jekyll

Ruby로 작성된 정적 블로깅 툴입니다. GitHub에서 웹 사이트를 만들 때 Jekyll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단, GitHub Pages에 있는건 plugin이 막혀있습니다.

제 사이트도 이 Jekyll로 구성되어 있는데, Git과 연동하면 무지 편리합니다. 그리고 글을 쓸 때 기본 문법으로 Markdown을 지원하는데요. 위키 문법과 비슷합니다.

Markdown 문법을 확장한 kramdown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node-gyp - Node.js native addon build tool

https://github.com/TooTallNate/node-gyp

C/C++로 된 Node.js 모듈을 빌드해주는 도구입니다. npm으로 모듈을 설치하다보면 컴파일을 잔뜩하는걸 볼 수 있습니다. 이때 node-gyp를 사용합니다.

크로스 플랫폼 빌드 도구라 할 수 있겠네요. 각 플랫폼에서 설정없이 컴파일러만 설치되어 있으면 알아서 컴파일해줍니다.

npm만 쓰면 되기 때문에 node-gyp는 딱히 따로 불러쓸일이 없긴 합니다만. 컴파일 하다가 에러가 발생하면 node-gyp쪽을 살펴보세요.


pm2 - Modern CLI process manager for Node apps with a builtin load-balancer

https://github.com/Unitech/pm2

forever, nodemon과 비슷한 Node.js 실행 매니저입니다. 예전엔 없었는데 이젠 모니터링 화면도 제공하는군요.

설치는 이렇게

$ sudo npm install pm2 -g

사용 방법도 간단합니다.

$ sudo pm2 start app.js
$ sudo pm2 list
$ sudo pm2 stop 0
$ sudo pm2 restart 0
$ sudo pm2 stop all

이상 끝.


저작권 안내

이 웹사이트에 게시된 모든 글의 무단 복제 및 도용을 금지합니다.
  • 블로그, 게시판 등에 퍼가는 것을 금지합니다.
  • 비공개 포스트에 퍼가는 것을 금지합니다.
  • 글 내용, 그림을 발췌 및 요약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 링크 및 SNS 공유는 허용합니다.

Published

2014-08-05